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똥손

컴퓨터 강제종료 단축키

반응형

컴퓨터 강제종료 단축키 (컴퓨터 프로그램 강제종료 단축키)


컴퓨터는 많은 일을 합니다. 문서를 작성하고 그림을 편집하고, 동영상을 제작해서 유튜브에 올리기도 합니다. 단순히 업무를 도와주는 기계가 아닌 생활에 필수 용품이 되어버린 컴퓨터!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멈춰버리는 일, 한번쯤은 겪어 봤을텐데요. 사용하다보면 갑자기 멈춰버리는 현상은 가볍게는 용량 초과의 일을 하고 있거나 단순한 프로그램의 오작동, 또는 바이러스나 심각한 시스템 오류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오는 컴퓨터 멈춤현상에 당황하지 않고 해결해 보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마우스 커서는 작동하는데 버튼이 눌러지지 않거나, 계속해서 빙글빙글 도는 진행 아이콘만 나타나는 경우 있죠? 이럴때 어떻게 하시나요? 컴퓨터 전원부분을 눌러 강제종료 시켜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전원버튼으로 강제 종료 시키면 컴퓨터 수명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제는 [전원버튼]으로 강제종료 하기전에 전에 [키보드]로 하는 '프로그램 강제종료' 방법을 먼저 해보세요. 멈춤현상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응용 프로그램 종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indows 10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키보드에서 [Ctrl + Shift + Esc]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작업관리자 창이 열립니다. 멈춤현상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업관리자에서 보면, 상태 표시에 [응답 없음]이 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응답없음이 표시된 응용프로그램을 마우스 우측 클릭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작업관리자도 안열렸을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L키]를 눌르면 사용자 전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모든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종료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작업관리자와 같을 수 있지만 바로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는 키보드에서 [Ctrl + Alt + Delete(또는 Del)]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파란 화면에서 작업관리자로 들어갈 수 있고, 로그아웃이나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오른쪽 하단을 보면 [전원아이콘]이 있는데 클릭하면 바로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갑자기 멈췄을 때 당황하지 말고 전원버튼 누르지 말고 위와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