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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 똥손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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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보통 5~10% 가량 늘어나기 때문에 한계치까지 넣으면 안됩니다. 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달리다보면 타이어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 압력이 늘어납니다. 만약 공기압을 최대치로 넣고 아스팔트 위를 장시간 운전했다면 타이어는 탱탱볼이 될 것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떨어지니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어야합니다.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운전하게 되면 자동차가 좌우로 흔들리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안전에 좋지 않을뿐아니라 장시간 운전을 자주하게 된다면 피로누적이 더 크게 온다고 합니다.


계절별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르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외부 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타이어 공기압~ 계절별로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타이어의 바닥면이 지면과 일자에 가까운 것이 보통입니다. 볼록하게 가운데가 올라왔다면 공기압이 초과, 반대로 오목하게 들어갔다면 부족한 상태입니다.


공기압이 높으면 코너링에서 불안감이 들고, 승차감도 떨어집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충격에 의한 손상(펑크)을 입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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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체크만 잘해도 타이어의 수명을 늘릴수 있다고합니다. 보통 타이어 교체시기가 3~4만km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타이어 수명이 3만km 이하라면 공기압 체크는 꼭 해주세요.   

 

6번을 보면 최대하중과 최대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X.PRESS.300kPa(44psi)

최대 공기압 수치는 300kPa(44psi)라고 적혀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 적정 범위는 최대 공기압의 80%정도로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44psi이면 36psi정도가 적정 공기압 범위입니다.
 

타이어 브랜드마다 표준 공기압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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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타이어 펑크 사고는 30℃ 이상의 날씨일 때 특히 증가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 때문인데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주행 중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돼 변형이 나타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30도가 넘어가는 더운 날씨에는 노면에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자주 일어나게 돼요.

스탠딩 웨이브 현상으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 주어야 합니다. 특히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8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 할 때 발생하기 때문에, 고속 주행을 앞두고 있다면 꼭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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